주식 관련 정보

분할매수 분할매도 접근방법

데이비드_ 2021. 6. 24. 16:03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이비드 입니다.

사실 매매 스타일은 개인마다 다르고 이익의 최대치냐 위험 감소의 최대치 인지에 따라 다르기에 정답이 없고, 본인의 성향이나 경험치를 통해 만들어 가는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스스로들 본인에게 맞는 매매 스타일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제가 매매 하는 스타일을 참고 하시라고 정리해서 공유해 드립니다.

분할매수

1. 나는 매수시 무조건 투자금액을 몰빵한다.
2. 일정 비율로 하락할 때마다 똑같은 투자금으로 매수한다.
3. 일정 비율로 하락할 때마다 투자금 비율을 추가하여 매수한다.

1번의 경우는 아주 위험한 경우입니다. 지금의 가격이 바닥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은 언제 어디까지 하락할지 모르기 때문에 하락시에 여분의 현금이 없다면 불안감이 극도로 증가하고 대부분 손절을 하며 투자금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 분들이 2번과 3번의 방법으로 분할매수를 하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분할매수를 하는데 내 주식이 어느정도까지 떨어 질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떨어질 때마다 어느정도 투자금을 사용할지 계획하지 않는다면 하락시 여분의 현금이 빠른속도로 사라지고 대부분 손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위에서 언급한 2, 3번을 계획할 시 어느정도 투자금이 필요하고, 어디서 얼마나 추가매수를 해야할지 표로 설명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시 일정한 투자금으로 분할매수 하는 방법

하락시 일정한 투자금으로 분할매수 하는 방법

제가 보유주식이 매수 시점으로부터 최대 50%까지 하락할 경우, 10회로 나누어서 일정한 투자금액을 분할매수 하는 표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10,000원에 주식을 20만원어치 매수하면 평단가가 10,000원이 유지되고, 5%씩 하락할 때마다 똑같은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합니다. 그럼 평단가가 점점 낮아지며, 매수시점으로부터 50%까지 하락하게 된다면 평단가가 6,666원이 됩니다.
이 방법의 경우 최대 200만원을 MAX 으로 잡고 분할매수 하는 계획이며, 투자금이 부담스러우시면 매수금액을 절반으로 줄여서 최대 100만원, 매 회 10만원씩으로 매수하셔도 됩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이라 하였습니다. 금액이 커지면 계산하기 힘들고 이해하기도 힘들기에, 본인 씨드에 맞게 대입하시면 됩니다.)

하락시 투자금을 10%씩 추가하여 분할매수 하는 방법

하락시 투자금을 10%씩 추가하여 분할매수 하는 방법

위에서 본 방법과는 다르게 하락시 10%식 투자금을 더 추가하여 분할매수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위의 방법보다 최대 투자금액이 1.5배 더 필요하며 상승시 더 빠른 속도로 주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성장이 어려운 기업에 이런식으로 투자 하신다면 더 큰 손실을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첫 번째와 똑같이 매수시점으로부터 최대 50% 하락시 10회에 걸쳐 분할매수 하시면 됩니다. 다만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투자금을 10%씩 추가 하셔야 하며 하락 할수록 더 많은 투자금을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투자금이 부담스럽다면 매수 가격을 절반으로 줄이시고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상승시 분할 매수 절반의 Depth로 분할매도 하는 방법

5분할 분할매도

해당 가정은 대략적인 수치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수에서 10분할 매수까지 오지 않고, 8정도에서 끝났다고 하면 4분할 매도로 진행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늘 매번 예측 처럼 주가가 움직여 주지 않기에 분할매도는 더욱 어려운 법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매도는 10% 20% 30% 칼같이 균등 매도합니다. 분할 매수에는 금액을 균등하게 매수하여 매수 수량을 늘리는 것에 초점을 뒀다면, 매도할때는 수량을 균등하게 매도하여 수익금 증가 + 안전하게 수익을 확정 짓는 것에 포커스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10분할을 통해 대략적으로 270주(대략) 가량을 매수 평단가 6600원에 매수 했다면, 5분할 모두 성공적으로 매도 했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늘 주가는 예측 밖의 범위로 움직이기에 위험을 감수하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5분할 모두 도달하지 못하고 4분할에서 다시 3분할 지점에서의 하락 추세로 전환이 된다면 일괄 매도 하여 추이를 다시 지켜보고 다시 저점을 기다린 후 다시 매수를 시작합니다. 따라서 저평가 리스트를 통해 충분히 저점에서의 매수 시작점을 포인트로 잡고, 위와 같은 안전한 매도 방법을 실천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두 가지 분할매수 방법과 분할매도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가장 중요한건 하락시 모든 주식을 분할매수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분할매수를 하는 이유좋은 주식을 싸게 사서 상승장에 파는 것이지 처음부터 감당하지 못할 투자금으로 시작하여 확신이 없는 기업에 투자한다면 손실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가치 투자자의 매수 매도 패턴

이러한 계획과 원칙이 철저해야 돈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에서 제일 중요한건 씨드을 잃지 않는 것이고, 주가는 항상 상승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락장을 잘 버티며, 좋은 기업이라면 주식이 하락할 때 조금씩 담아가는 것이 제일 좋은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매매 방법이 본능을 거스르는 방법이라, 분명히 어려운것이라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매 습관을 가져야 자산을 계속 늘려갈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벌 수 밖에 없습니다. 분할매도의 설명에서와 같습니다. 마치 카지노 도박장에서 푼돈을 들고온 게스트와 도박장 오너와의 씨드싸움은 절대 이길 수 없는 싸움과 같습니다. 씨드가 많으면 더 안정적인 추가 매수와 대응이 가능합니다. 저점에서의 공격적인 매수는 수익 시점을 더 앞 당겨 줍니다.

또한 저평가 리스트는 이러한 가치주의 가격 트레킹과 매번 가격 수급 분석하는 시간과 노력을 대신하여 드리는 것이고, 저평가 리스트의 구독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부경험-> 기부실천 -> 기부확대에 있습니다. 기부를 실천함에 있어서 충분히 어렵고 부담스러운것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부가 보편화되고 어려운 아이들과 본인의 선택이 아닌 부모의 부재가 있는 아이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때 진정 가치있는 사회가 만들어 지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구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이러한 저의 본질적인 의도를 잘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은 아래에 채널을 통해서 질문해 주시거나, 토론방에서 질문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평가 리스트 구독

카카오 채널 바로가기[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