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기업분석

한국전력 기업분석 [📊 코스피 시총 상위 50]

bus driver 2020. 12. 14. 11:56
반응형

 

 

 

 

# 회사소개 

한국전력공사는 시가총액 15조 3500억으로 KOSPI 시가총액 순위 23위이며 외국인 소진율은 42.65%이다. 동사는 1982년 1월 1일에 설립되어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부유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 있다. 한국전력은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 전기를 만들어 공급하는 에너지 플랫폼이다.

우리나라의 전력을 책임지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해외 발전 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이다. 

 

 

# 지배구조

한국전력은 한국 산업은행이 32.9%, 대한민국정부 18.2%, KDB생명보험 0.03%, 국민연금공단 8.02%를 보유한 공기업이다. 

 

 

 

# 수익구조

재무제표상 영업이익, 순이익 작년에 비해 증가 예상. 한국전력의 3분기 영업이익은 2.33조원으로 3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석탄가격과 유가하락이 본격 반영되면서 전년대비 1조원 이상의 비용감소가 수익성 개선을 견인했다.

하지만 올해 5월부터는 유가가 반등했고 석탄가격도 9월부터 상승반전해 내년 1Q부터는 다시 수익성 둔화우려가 존재한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5-6개월의 시차적용)유가 등 외부변수에 의한 실적 변동성을 축소시키고 구조적인 이익체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연료비 연동제' 도입이 필요하다. 주택용 판매량 증가에도 산업용과 일반용 부진으로 외형은 감소했다.

3Q20 실적은 매출 15 조 7,114 억원 [y/y -1.3%, 1M Cons. 15 조 5,392 억원], 영업이익 2 조 3,322 억원 [y/y +88.2%, 1M cons. 2 조 3,140 억원]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실적 개선은 주로 연료비 및 구입전력비 감소에 기인한다. 

 

 

# 불확실성 및 위험 요인

 

-언론에 따르면 전력구입비 연동제와 환경 요금 분리 부과 실시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은 임시이사회를 통해 요금개편안을 의결하고 12/17 발표될 내년 경제제정책방향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이사회 일정은 결정된 것은 없어 불확실성은 있다.

- 이번 주요 비용 내 환경 관련 비용(REC 구입비, 탄소배출권 관련 비용 등)은 구조적으로 늘어 날 수 밖에 없는 비용이고, 지난해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구입비가 1.7조원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음. 또한, 탄소배출권 관련 비용 역시 유상 할당 비중이 점차 높아져 구조적으로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전력 가격에 따라 변동하는 연료비 보다는 환경 요금 분리 부과가 실적에는 더욱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향후 환경 요금 분리 부과 반영 여부를 확인해 투자를 이어가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 

- 전력구입비 연동제와 환경 요금 분리 부과가 모두 반영될 경우 원칙적으로 동사는 적정투자보수 수준의 안정적인 이익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이익 가시성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초과 이익 실현이 어려워져 현 시점에서 요금제도 개편과 관련된 고민도 있다.

1. 원천적으로 비규제 사업의 대폭 성장이 아니면 초과 이익을 낼 수 있는 기회 사라짐. 초과 이익을 내는 경우 이는 주주 몫이 아니라 전력 수요자 몫으로 돌아간다는 점(전기요금 인하)

2. 당분간 저유가와 원전 가동률 정상화 및 원전 준공으로 (보장이익 대비)초과 이익 낼 가능성이 높은 상항. 요금제 개편시 과거 수년간 높은 연료 비용 및 원전 가동률 하락으로 높아진 부채 비율을 낮출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을까(전기요금에 반영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 이 부분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2021년 영업이익 및 DPS 전망치 하향 가능성

3. 향후 요금 인상 요인이 클 경우 요금제도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

- LNG 연료비단가의 급격한 하락 이유는 국제유가 하락분이 5-6 개월의 시차를 두고 LNG 연료비단가에 반영되었다. '20 년 석탄 연료비단가 12 만 4 천원, LNG 연료비단가 56 만 5 천원, 유류 리터당 590 원을 전망한다.

 

 

-에너지 전환과 관련한 그린뉴딜 정책을 반영해서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원전과 석탄발전소의 비중을 줄이고 있는 부분에서 신재생 에너지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이다. 석탄 의존도를 낮추는 과정에서도 비용 이슈가 부각되겠지만 현 규제 환경에서는 재원을 마련할 방법이 없다. 당장 모든것을 바꾸긴 어렵지만 목적과 의지만 확고하다면 경제성 없는 시장은 절대적으로 보조금을 먹고 수단은 어떻게든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 전력시장 구조상 장기 저탄소 전략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시장 성장, 발전사업자 수익성 회복 중 어느 하나 이루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석탄발전총량제와 온실가스배출권 BM 할당, RE100과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RPS와 HPS의 분리 등 에너지전환을 향한 변화는 빠르게 나타나는 반면 공기업의 일방적 부채 부담은 변하지 않았다.

-그동안의 영업적자로 인한 부채비율의 증가와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점이 투자에 참고해야 할 부분이며 앞으로의 에너지 변화에 따른 투자와 설비중축에 의한 비용지출도 참고해야 한다. 

 

# 사업확장성

-저유가, 유연탄 단가 하락, 원화강세, 원전가동률 정상화 등으로 이익이 2021년까지 개선되는 사이클이며, 배당도 시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연료비연동제 시행되면 적정 ROE가 유지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의 밸류에이션 대비 현 주가에서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동제 도입 시 전력생산원가가 판매원가에 연동되는 해외 업체처럼 안정적인 투자 및 배당재원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밸류에이션 디스카운트 해소가 기대된다.

- 연료비연동제 도입, 전력시장 제도개편 시작을 의미 언론에 의하면 한국전력이 추진해오던 전기요금개편안 중 연료비연동제가 시행될 가능 성이 높아진 것으로 파악. 임시이사회를 통해 요금개편안을 의결하고 12/17 발표될 내 년 경제정책방향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 연료비연동제가 시행되는 이유로는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위한 재생에너지 설비 확보, (별도)한국전력의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진출 및 재원확보를 위해서는 제도 개편이 불가피하기 때문. 또한 상반기 급락했던 국제유가의 영향으로 한국전력의 전력 조달단가가 하락하였고, 현 시점이 연료비연동제를 시행할 적기라 판단했을 것. 환경비용은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서 발표된 것처럼 2021년까지 탄소세, 배출권거래제 를 통합한 탄소 가격체계 구축 후 전기요금에 분리 부과되는 방안이 검토될 전망. 국가 배출량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사회적 비용 증가, 공공요금 개편이 불가피한 점, 좌초자산 우려가 있는 석탄발전소의 규모가 전체 자산의 10%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신규 성장 동력인 해상풍력, 밸류에이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 

현재 규제는 점점 심해지면서 과징금 부담과 재생에너지 설비 투자 비용이 현재 리스크이다. 재생에너지 발전은 경제성으로 보면 도태되는것이 타당하지만 정책으로 인해 비중을 늘려야 한다. 당장은 큰 투자 규모와 설비비용이 들겠지만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것인가가 중요해 보인다. 한국 시장에서 재생에너지는 입찰이 아닌 우선구매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발전원 내 경쟁은 없지만 규제 변화에 따라 향후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은 충분하다. 전력시장이 100% 공공자금으로 운영된다고 가정하면 비효율이 발생해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지만 한국전력이 전력시장에서 회수하는 금액만으로는 재생에너지 보급 계획을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 결국 민간자본 참여가 전제되는데 불안정한 규제에 의한 마진 훼손 가능성은 시장 참여자 의지를 제약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결국 전력시장에 참여하는 대가가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부분이 시장 성장의 근본이 될 것이다

-신재생 에너지.

기본적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산을 위해 가격 또는 세제지원이 이뤄진다. 가격지원은 발전량, 세제지원은 설비용량을 기준으로 지원된다. 국가별로 다른 부분이 존재하나 대부분 가격지원을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과 이탈리아 등은 세제지원을 병행하여 적용한다. 재생에너지 보급이 빠른 선진국에서도 보조금 정책은 불가피하다. 사실 보급이 빠르게 진행된 이유는 보조금 정책이 그만큼 매력적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 재생에너지의 보관과 운송기술 개발로 인한 글로벌 뉴딜 정책의 우위에 설 수 있다. 

재생 에너지 설비공급이 빠른 제주도는 이미 발전량 증가로 출력제약(Curtailment)이 나타나고 있다. 많은 발전량에 비해 잉여 에너지가 발생함에 저장과 운송이 필요하다. 향후 재생에너지 비중이 크게 늘어나면 재생에너지 출력제한과 그에 따른 보상 또는 경쟁입찰로 나타나는 마이너스 전력가격 허용과 계통안정성 확보 등 선택의 갈림길을 마주 할 수 있다.  

-앞으로의 산업형태를 보아 전력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는 한전이 맞이할 역대급 큰 시장이다. 신재생에너지와 석탄과 원자력을 이용한 전력수요 증가에 대응하며 그 규모도 커질 것이다. 

 

 

-해외 기술 수출

사우디 원전 2023년 계약 추진
영국 무어사이드 사업에도 참여
내년 美·멕시코 태양광 건설 등
해외 신재생 발전 규모도 두배로

 

 

 

#배당 

2017년에 배당있다가 2020년에 한국전력 배당 예정이고, 배당은 주당 768원 정도로 예상된다.

2019년 말부터 이어진 원유, 유연탄 가격 약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급락하였고 아직 과거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 한국전력의 연간 영업이익이 연간 11~12조원을 달성한 2015~16년과 비슷한 유가 수준이다. 추가로 2019년 4월 단행된 발전용 연료 세제개편 효과가 반영되면서 SMP는 최대실적을 기록하던 당시보다 하회하고 있다. 2017년 이후 배당이 없던 한국전력에 배당기대감이 크다.

​배당이 된다면 배당지급일은 2021년 4월 20일이며, 배당기준일은 2020년 12월 31일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배당락은 12월 30일이 될 것이므로, 12월 28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즉, 배당을 받기 위해 주식을 매수한 것이라면, 12월 28일까지는 가지고 있다가 12월 29일에 매도해도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 채널 이동 [클릭]

 

데이비드 투자 이야기에서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설명에 해당되는 회사와 주가에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